전문가칼럼

기준금리 인상, 부동산시장 충격 없을듯
작성자 : 박상언     등록일 : 2017.12.01     조회수 : 2407
보내기

기준금리 인상, 부동산시장 충격 없을듯

 

-서울 상승, 수도권 외곽 지방 하락예상

 

-수익형 부동산 시장, 위축예상 

 

한국은행이 6년 반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하자 고객들의 문의가 많아졌다.

 

대출이자 부담이 늘어나면서 부동산 가격에 미칠 영향도 만만치 않아서다. 결론적으로 금리 상승폭이 이미 시장이 예상했던 수준이고 속도도 완만할 전망이어서 당장 큰 충격이 나타나지는 않을 것이다.

 

초기 재건축 재개발 시장은 쉬어갈듯

 

금리 민감도가 높은 초기 재건축·재개발은 전세가율이 극히 낮고 레버리지를 많이 사용하는 상품으로 일반아파트보다는 상대적으로 더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된다.

 

수익형 부동산 시장, 위축예상

 

수익형 부동산 시장은 주택시장보다 좀 더 위축될 것이다.

시중금리와 비교해 구입 여부를 결정하는 오피스텔과 상가 등도 악영향이 불가피하다

대출을 끼고 수익형 부동산을 매입한 투자자의 실질 투자수익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어서다. 특히 내년 3월부터 부동산임대업 여신심사 시 RTI(임대업이자상환비율)를 산출해 적정성 여부를 심사, 대출을 더 까다롭게 해 수익형 부동산 투자는 그다지 밝지 않다.

      

서울 공급부족 완만한 상승예상 지방과 수도권 외곽은 하락예상

 

()총부채상환비율(DTI)과 총체적상환능력심사제(DSR) 도입 ,계절적 비수기 요인까지 고려하면 거래량은 위축되면서 거래량이 감소하겠지만 서울 등 핵심지역은 여전히 인기를 보이는 등 지역별 편차가 뚜렷해질 것이다.

 

서울의 경우 내년 입주물량이 많지 않은 데다 수요도 많고 재건축이주수요가 많은 만큼 큰폭의 금리인상만 없다면 가격상승은 계속될것이다.

 

단 공급물량도 많고 수요가 한정된 수도권 외곽과 지방 부동산 시장의 하락세가 예상된다.

      

금리인상기, 투자전략

 

점진적인 금리인상기 확실하게 시세차익이 되는 곳 위주로 청약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부의 주거복지 로드맵 발표로 신혼부부대상 입지 좋은 저렴한 곳이 늘어나기 때문에 좀 기다렸다가 집중공략할만 하다

 

또한 월세수요가 많아 금리인상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도심업무시설이 많은 곳 위주로 투자범위를 좁혀야 한다.

 

박상언

유엔알 컨설팅 대표

올해를 빛낸 부동산 전문가 대상

10년 후에도 살아남을 부동산에 투자하라 등"



통일 후 북한 부동산 어디가 유망하나

통일후 한국 경제와 부동산 시나리오

베를린서 통일한국부동산 미래

  전문가상담신청


이전글 초보자가 부동산 시장을 예측하는 방법
다음글 철도 개통! 언제 부동산에 영향을 미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