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재개발 임대아파트에 취득세 부과는 잘못
작성자 : 김은유     등록일 : 2018.10.19     조회수 : 832
보내기

재개발 임대아파트에 취득세 부과는 잘못

 

1. 문제의 제기

 

 최근 행정청은 재개발 임대아파트에 대해 관리처분계획에 의하여 취득한 점은 맞지만 체비시설로 볼 수 없어 「지방세특례제한법」 제74조 제3항 제2호 및 같은 법 제 177조의 2, 지방세법 제21조에 따라 취득세 과세처분을 하고 있다.

 

2. 법 규정

 

 지방세특례제한법

74(도시개발사업 등에 대한 감면)

① 「도시개발법」에 따른 도시개발사업과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른 정비사업(재개발사업으로 한정한다)의 시행으로 해당 사업의 대상이 되는 부동산의 소유자(상속인을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가 환지계획 및 토지상환채권에 따라 취득하는 토지, 관리처분계획에 따라 취득하는 토지 및 건축물(이하 이 항에서 "환지계획 등에 따른 취득부동산"이라 한다)과 사업시행자가 취득하는 체비지 또는 보류지에 대해서는 취득세를 2019 12 31일까지 면제한다.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부동산에 대해서는 취득세를 부과한다.

 

3. 판결

 

 법무법인 강산은 2018. 10. 12. 서울행정법원으로부터 임대아파트에 대한 취득세 부과처분은 잘못이라는 판결을 받았다.

 

 임대아파트는 체비지로 보아야 하고, 재개발조합이 관리처분계획에 임대아파트를체비지로 명시적으로 지정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위 지방세특례제한법 제74조제1항이 관리처분계획에체비지라고 명시한 경우에 한하여 취득세 면제 대상이라고 규정하고 있지 아니하고, 취득세 면제 대상이 되는체비지인지 여부는 관련 법령 등 여러 사정을 종합하여 취득하는 토지 또는 건축물이 체비지에 해당하는지 여부로 결정하여야 하는 것이지, 관리처분계획에체비지라고 명시적으로 기재하여야만 면제 대상으로 볼 것은 아니고, 일반 분양분도 감면을 받는데 공익적 성격이 강한 임대아파트가 감면을 받지 못한다는 것은 비합리적이라는 이유이다.

 

 임대아파트에 대해 취득세를 부과 받은 조합의 경우에 즉시 행정소송을 통하여 시정하기를 권고한다.


[법무법인 강산]

김은유

現 법무법인 강산 대표변호사

現 성균관대 건축토목공학부 겸임교수

저서) `재개발·재건축은 전략이다` 등



재개발 임대아파트에 취득세 부과는 잘못

지급보상금에 대해 부당이득청구 가능 여부

재개발사업에서 2018. 2. 9. 이후 현금청산방법

  전문가상담신청


이전글 상거건물의 임차인이 대항요건을 얻으려면?
다음글 잘못된 부동산 선택이 인생을 망친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