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WKF | 지난행사보기 CONTACT | SITEMAP | ENGLISH
홈 > 현장스케치 > 포토

  제목 : 왜 스마트인가?…Smart 4원칙   [mklove]   2009.03.18  

왜 스마트인가?…Smart 4원칙
◆16차 국민보고대회◆

`스마트(Smart) 전략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위기 후 더 강한 한국으로 재탄생.` 매일경제가 16차 비전코리아 국민보고대회를 통해 제시하는 위기극복 전략이다. 이 전략의 방점은 `스마트`에 찍혀 있다.

스마트의 사전적 의미는 `영리한` `민첩한` 등이다. 위기 대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신속성이다. 적절한 시기에 정책을 써야만 효과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금융경색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공적자금 투입이나 구조조정의 생명은 신속성이다.

위기에 있어서는 영리함도 핵심이다. 경기를 살리기 위한 재정 투입도 영리하게 진행해야 일자리 창출이나 내수증대 효과를 낼 수 있고 더 나아가 미래경쟁력까지 높일 수 있다.

스마트는 특히 글로벌 위기가 심화되면서 사용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효율성을 신봉하는 신자유주의 체제에서 경제위기가 발생하자 이를 바로잡기 위해 정부 개입이 나타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런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가 시장 기능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스마트하게 개입해야 한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다.

재정 투입에 있어서도 스마트가 강조되고 있다. 전 세계는 경기부양을 위해 천문학적 재정을 투입하고 있다. 이 돈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쓰느냐에 따라 경기부양 효과와 미래경쟁력이 달라질 수 있다.

[특별기획팀 = 박재현 편집국 부국장 / 박봉권 차장 / 김선걸 기자 / 김규식 기자 / 신헌철 기자 / 이덕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글로벌 경제 `브로큰 윙` 주의보
16차국민보고서(MBN특별방송)